KEYNOTE

환영사승현준
연구소장(사장) | 삼성리서치
뇌 신경공학 기반 인공지능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승현준 연구소장(사장)은 삼성전자 연구개발 핵심 조직인 삼성리서치 연구소장으로, 전세계 13개국 15개 글로벌 연구거점 및 7개 AI 센터와 함께 삼성전자의 신성장 동력 발굴 및 미래 혁신 기술 확보를 목표로 삼성리서치 연구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삼성리서치의 주요 연구분야는 인공지능, 데이터 인텔리전스, 차세대 통신/미디어, 로봇, 보안, Tizen 등 이고, 특히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구현을 위해 신규 유망 분야로 연구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시간 : 10:00 - 10:05
발표내용 : Opening Speech
최승범
전무 | 삼성리서치
최승범 전무는 현재 삼성리서치에서 기술전략팀장으로서 삼성전자가 Technologies Driven Company로의 혁신을 견인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17년부터 삼성리서치가 그간 쌓아온 핵심 연구 기반을 토대로 인공지능, 차세대통신, 로봇, 빅데이터, 시큐리티 등 핵심 연구분야를 지속적 발굴/확대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오픈소스 정책 및 전략 강화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의 신사업 창출을 견인하기 위한 신규 기술테마를 상시 발굴하고,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토대로 기술 리더십 확보와 전략을 리드하고 있다.
시간 : 10:05 - 10:20
발표내용 : The Next Normal 시대, 삼성전자 오픈소스의 역할
Jim Zemlin
의장 | 리눅스 재단
짐은 현재 리눅스재단(Linux Foundation) 대표로서 오픈소스와 리눅스를 활용해 혁신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 글로벌 기업간의 협력을 지원하고 있다. 기업 중립적인 리눅스재단에서의 업무를 통해 세계 기술 동향에 관한 고유하고 종합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었고, 기술 업계의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관한 통찰력을 인정 받아 비즈니스위크(Businessweek), 와이어드(Wired) 등 최고의 기술지에 기고하고 있으며, 업계 행사에 기조 연설자로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그는 세계 경제 심포지움(Global Economic Symposium), 오픈소스 포 아메리카(Open Source For America), 중국 오픈소스 증진연맹(Chinese Open Source Promotion Union) 이사직을 맡고 있다.
시간 : 10:20 - 10:40
발표내용 : The Role of Open Source in the Untact Era
Danese Cooper
의장 | 이너소스 커먼스
Danese Cooper는 오픈소스 대외 활동가로 20년 이상 활동해왔다. 그녀는 위키피디아 CTO, 썬마이크로시스템 Chief Open Source Evangelist, 인텔 오픈소스 전략 Senior Director, Drupal Association의 Board 멤버를 역임하였으며, Open Hardware Foundation, Open Source Initiative 등에서 활동하여 오픈소스 운동을 지원하고, 그 성장를 위해 힘써왔다. 5년 전 PayPal의 오픈소스 프로그램 오피스를 운영하는 동안, 그녀는 오픈소스 활동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내부 원동력으로서의 Inner Source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Inner Source를 대변하는 활동하기 시작했다. 현재 Danese는 아일랜드의 소프트웨어 컨설턴트 회사인 NearForm에 재직 중이며, 이너소스 커먼즈의 의장을 맡고 있다.
시간 : 10:40 - 11:00
발표내용 : The rewards and challenges of InnerSource practice
정명수
교수 | 카이스트
정명수 교수는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에서 컴퓨터 구조와 메모리 시스템 (CAMEL - http://camelab.org) 연구실의 운영과 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CAMEL 연구실에서 2013년부터 쌓아온 프로세서, 슈퍼컴퓨팅, 스토리지 및 메모리 핵심 성과들을 기반으로 비휘발성 운영체제, AI 데이터 가속 하드웨어, 저전력 자율주행 차량 프로세서, 초저전력 모바일 프로세서와 뉴 메모리등으로 연구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관련하여 하드웨어 지적재산권과 시스템/시뮬레이션 오픈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산업계와 밀접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시스템 영역에서 새로운 기술혁신을 이끌고 있다.
시간 : 11:00 - 11:20
발표내용 : 오픈소스를 통한 하드웨어 플랫폼 혁신
김수정
디렉터 | 위민 후 코드 서울 커뮤니티
김수정님은 현재 성장하는 인재들을 위한 커리어 관리 서비스인, 조인스타트업의 PO로 재직하고 있으며, 교육업에 종사하며 ‘함께 성장하는 문화’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되었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IT 여성들의 커뮤니티인 위민 후 코드 서울 커뮤니티 에서 디렉터 로 활동하고 있다.
시간 : 11:20 - 11:40
발표 내용 : 커뮤니티를 통해 나를 오픈하고, 함께 성장하기
정동윤
채드윅 국제학교 | 2018 삼성 주니어 SW 창작대회 대상 수상자
정동윤 학생은 현재 채드윅 국제학교에 재학중이다. 행복을 주제로 열린 「2018 삼성 주니어 SW 창작대회」에서 여행의 즐거움을 증폭시키고, 불편함을 해소하는 앱 '해피 트래블러'를 개발해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후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혁신적 기업가를 꿈꾸고 있다.
시간 : 11:40 - 12:00
발표내용 : 주니어 개발자로서의 SW 개발 경험 소개
황동현
수월중학교 | 2019 삼성 주니어 SW 창작대회 대상 수상자
황동현 학생은 현재 수월중학교 1학년에 재학중이다. 아직 초등학생이던 2019년, 평소 책을 좋아하던 황동현 학생은 많은 사람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북네비’를 개발하여 「2019 삼성 주니어 SW 창작대회」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더 많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공부하고 있으며 또 한 번 도전장을 내민「2020 삼성 주니어 SW 창작대회」또한 진행중이다.
시간 : 11:40 - 12:00
발표내용 : 주니어 개발자로서의 SW 개발 경험 소개